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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 파도> SNS영상 제작을 위한 플랫폼별 전략(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

studio-pado 2024. 8. 20. 10:54

 

안녕하세요!

영상 제작 및 편집 전문
🌊 스튜디오 파도입니다:) 🌊

 

오늘은 SNS 영상 제작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SNS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갖아 많이 사용하는 앱 중 하나로,

기업이 SNS를 통해 브랜드 메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었어요

 

성공적인 SNS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알아야 할 주요 요소들을

세 가지 주제로 나누어 소개해 드려볼게요!

 


 

*️⃣ 짧고 강렬한 메시지: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기

 

 

SNS 영상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짧은 시간 안에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사람들이 SNS를 사용할 때 

주로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콘텐츠를 접하기 때문에

영상이 길거나 지루하면 금방 넘기기 때문이에요.

 

 

1️⃣ 초반 3초의 중요성

 

 

 

SNS 영상에서 첫 3초는 매우 중요해요!

짧은 시간 안에 시청자의 관심을 끌지 못하면

영상을 끝까지 보지 않고 넘길 가능성이 큽니다.

첫 장면에서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인상적인 장면이나 흥미로운 질문을 

던지는 것이 좋습니다 .

 

2️⃣ 간결한 메시지

 

 

 

SNS 영상은 일반적으로

15초에서 1분 정도의 짧은 길이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메시지는 최대한 간결하게 전달해야겠죠?

중요한 포인트를 중심으로 구성하고,

불필요한 정보를 배제하여 

시청자가 핵심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홍보 영상이라면

제품의 주요 장점을 한두 가지로 요약하여 

전달하는 것이 중요해요.

아무리 장점이 많은 제품이라고 해도,

핵심이 되는 장점만 요약해서

강력하게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시각적 요소 활용

 

 

 

짧은 영상에서 많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시각적 요소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텍스트,그래픽,아이콘 등을 사용하여

정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면 

시청자가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요한 정보는 다른 글자와 다른 밝은 색을 사용하여 강조한다거나, 

애니메이션 효과를 추가하여 

시각적으로 돋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 플랫폼별 최적화:

각각의 SNS에 맞는 전략

 

 

 

각각의 SNS플랫폼은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주 사용자들의 특징도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맞춤형 전략이 필요하겠죠?

인스타그램,페이스북,유튜브 등 

주요 플랫폼에 맞는 영상 제작 전략을 알아볼게요! 

 

1️⃣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주로 짧은 영상과 눈이 즐거운

시각적인 콘텐츠가 중심이 되는 플랫폼입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릴스는 15초와 60초의 짧은 영상으로

빠르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어요.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하고, 음악과 필터를 사용하여

영상의 매력을 높일 수 있죠.

 

제품 사용법을 짧고 간결하게 보여주는 튜토리얼 영상이나,

일상 속에서 제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보여주는

일상 브이로그 형식의 영상을 제작하기 좋습니다. 

 

2️⃣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다양한 길이의 영상을 허용하지만

긴 길이의 영상보다는 1분 이내의 짧은 영상이

더 많은 반응을 받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은 자동 재생 기능이 있어

무음 상태에서도 시청자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텍스트와 자막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타겟팅 옵션을 활용하여

특정 관심사나 인구통계에 맞춘 영상 제작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제품 출시를 알리는 영상 광고를 제작한다면

제품의 주요 기능과 혜택을 강조하는

짧고 강렬한 영상을 만들어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어요!

3️⃣ 유튜브

 

 

 

유튜브는 영상 플랫폼이기 때문에

시간 제한 없는 몇 시간 짜리의 긴 형식의 영상도

얼마든지 업로드가 가능하지만

사용자들에게 주목받기 위해서는

초반3초가 매우 중요합니다.

 

유튜브 광고는 스킵이 가능한 경우도 많고,

생각보다 프리미엄을 사용하는 유저들도 많기 때문에

초반3초 내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하여 

시청자가 영상을 끝까지 보도록 유도해야 하는 것이

포인트에요.

 

또한, 유튜브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가 중요하므로

제목,설명,태그에 키워드를 잘 포함하여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도록 해야 합니다. 

 

*️⃣ 상호작용과 참여 유도:

시청자와 소통하기

 

 

SNS 영상의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시청자와의 상호작용입니다.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시청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성공적인 SNS 활용이죠!

 

1️⃣ 질문과 참여 유도

 

 

 

영상 내에서 시청자에게 직접 질문을 던지거나

참여하도록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댓글로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또는

"좋아요와 팔로우 부탁드려요" 같은 호출을 통해

시청자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너무 흔한 방법이라 별것 아닌 거라고 느낄 수 있지만

이는 영상의 도달 범위를 넓히고,

시청자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 

 

2️⃣ 사용자 생성 콘텐츠 활용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는 

시청자가 젝접 제작한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으로,

신뢰성과 참여도를 높이는 데 굉장히 효과적인데요.

 

예를 들어,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담은 시청자 영상을 리그램하거나

리뷰 영상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시청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고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이고 친근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라이브 스트리밍과 실시간 소통

 

 

 

라이브 스트리밍은

시청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에요! 

 

제품 출시 이벤트나

Q&A 세션을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진행하면

시청자가 직접 질문하고 실시간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어

더욱 긴밀한 소통이 가능합니다.

 

또한,실시간 댓글을 통해

시청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피드백 할 수 있어 

브랜드와 소비자 양 쪽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윈윈 구조가 형성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NS 영상 제작 시 

신경써야할 주요 요소 세 가지 소개 해드렸어요!

플랫폼별 팁들을 기억 하셔서

성공적인 영상 제작 하시길 바라며,

더 궁금하신 점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